레버넌트는 인간의 생존 본능 자연의 잔혹함 복수와 구원의 주제를 통해 극한 상황에서의 인간 정신의 불굴함과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휴 글래스의 생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내적인 성장과 구원을 추구하는 인간의 능력을 강렬하게 그려냅니다.
자연의 잔혹함과 인간의 본능: 휴 글래스의 사투
레버넌트의 서사는 광활하고 무자비한 자연 속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생존 투쟁을 그립니다. 이 영화는 1820년대의 미국 서부를 배경으로 하며 주인공 휴 글래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의 생존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글래스는 탐험대의 일원으로서 야생의 무법지대에서 모피를 수집하는 위험천만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광활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잔혹함 속에서 인간의 생존 본능과 의지를 극적으로 드러냅니다. 글래스는 한 곰에게 끔찍하게 공격을 받고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에 이르지만 그의 동료들은 그를 죽은 것으로 여기고 방치합니다. 특히 그의 동료 중 한 명인 존 피츠제럴드(톰 하디 분)는 그를 배신하고 그의 장비와 사랑하는 아들을 빼앗아 도망칩니다. 이러한 배신과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글래스는 죽음의 문턱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습니다. 그의 생존 여정은 인간이 직면할 수 있는 가장 극한의 상황에서도 꺾이지 않는 의지와 투쟁을 보여줍니다. 글래스는 심각한 부상을 입고 추위와 굶주림 적대적인 원주민 부족들과의 만남 그리고 배신자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겪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극복해야만 합니다. 그의 여정은 자연의 잔혹함과 인간의 본능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며 생존을 위한 투쟁이 어떻게 인간의 내면 깊은 곳에 있는 본능과 정신력을 끌어내는지를 보여줍니다. 글래스의 이야기는 생존 복수 용서의 주제를 통해 인간 정신의 강인함과 회복력을 드러내며 극한의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인간의 불굴의 의지를 상징합니다.
생존실화 줄거리
1823년 미국 루이지애나 구입 지역의 미주리강 상류 현재의 몬태나 주에 위치한 아직 미개척된 지역에서 미군에 고용된 민간인 사냥꾼인 휴 글래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와 그의 일행들은 짐승 가죽을 모으기 위해 이곳을 탐험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목표량의 가죽을 모으고 군사 캠프로 돌아갈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슴 사냥 중에 발생한 총성 때문에 현지 인디언 아리카라(Arikara)족이 습격해와서 일행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45명 중 33명이 사망하고 가죽의 일부만을 챙기고 미주리 강을 따라 배로 탈출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이탈 후 아리카라 족은 남겨진 가죽과 전리품을 탈취하며 추장 엘크독(Elk Dog)은 자신의 납치된 딸 포와카(Powaqa)를 찾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휴 글래스는 인디언 '포니(Ponee)' 족 여성과의 관계에서 얻은 혼혈 아들 호크(Hawk)와 함께 여정에 나서고 있었으며 글래스는 아리카라 족의 영역이 가까워서 강을 따라 가면 곧 따라잡힐 것을 경고합니다. 이에 일행을 이끄는 앤드류 헨리 대위(도널 글리슨 분)는 길잡이인 글래스를 믿고 배를 버리고 미주리 강에서 육지로 올라가기로 결정합니다. 그러나 육지로 올라가며 가죽을 숨기려는 중에 피츠제럴드와 글래스 간의 갈등이 격화합니다. 피츠제럴드는 글래스가 숲에서 사냥하고 총을 쏜 것으로 인해 인디언들에게 자신들의 위치를 들키게 했다고 비난하며 글래스의 아들을 모욕하고 글래스가 미군과 인디언들과 같이 살았다는 주장도 제기합니다. 이에 앤드류 대위의 중재와 글래스의 위협으로 피츠제럴드는 물러나게 됩니다. 그러나 가죽을 가지지 못하고 도보로 요새까지 이동해야 하는 길로 인해 피츠제럴드는 돈을 벌지 못하고 불만을 품게 됩니다. 도중에서 그랜드 강 유역(사우스다코타주 현 위치)에서 일행과 떨어진 글래스는 곰 둥지 바로 옆까지 다가갑니다. 곰의 어미가 나타나자 글래스는 곰을 쏘지 못하고 큰 상처를 입게 됩니다. 어미곰은 총에 맞았지만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보이며 글래스를 공격합니다. 다행히 글래스는 칼(보위 나이프)로 어미곰을 처치합니다. 그러나 글래스는 심각한 상처를 입고 쓰러진 상태입니다. 다행히 도착한 일행은 글래스를 발견하고 대위의 의학 지식을 통해 그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레버넌트: 죽음을 넘어선 복수와 구원
레버넌트(레버넌트)라는 제목은 부활한 사람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글래스가 겪는 사투와 내적 여정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그의 이야기는 단순한 생존을 넘어서 깊은 개인적 상실과 배신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는 여정입니다. 그러나 이 여정은 단순한 복수를 넘어서는 무언가를 탐구합니다. 글래스는 신체적 한계와 정신적 고통을 극복하며 자신을 배신한 이에게 복수하려는 강렬한 욕구를 품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그는 인간성 용서 그리고 구원에 대해 깊이 성찰하게 됩니다. 글래스의 여정은 죽음을 넘어선 생명의 회복력과 인간 정신의 복원력을 보여주며 가장 어두운 순간에서도 희망과 구원을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영화는 글래스가 겪는 육체적 정신적 여정을 통해 인간 본성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복수의 여정 속에서 글래스는 다양한 인물들과 만나며 인간 관계의 복잡성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습니다. 이러한 만남과 경험은 그에게 복수를 넘어서는 것 즉 용서와 구원의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글래스의 내적 여정은 개인적인 복수를 넘어서 사회적 도덕적 차원에서의 정의와 화해를 모색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이러한 복잡한 감정과 정신적 성장을 통해 인간이 겪는 시련과 고통이 결국 성찰과 변화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